콘텐츠로 건너뛰기

말과 글

100원짜리가 200원이 되었다면 몇 배가 증가한 걸까?

100원이 200원이 되었을 때, 정확한 표현은 ‘1배가 증가했다’ 혹은 ‘원래의 2배가 되었다’이다. 인터넷 상의 해석과 실제 계산은 차이가 있으며 ‘2배 증가하다’는 ‘2배가 증가하다’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하다. 감소에 대한 표현도 많이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만 원이 열 배 감소한다’는 잘못된 표현이며, ‘90% 감소’ 혹은 ‘1/10로 감소’가 맞는 표현이다.

‘든’과 ‘던’, ‘든지’와 ‘던지’의 올바른 사용법

TV나 일상에서 흔히 잘못 사용되는 ‘든’과 ‘던’, ‘든지’와 ‘던지’의 올바른 사용법이 부각되었다. 국립국어원의 정의에 따르면 ‘든(든지)’은 선택이나 관계없음을, ‘던’과 ‘던지’는 과거의 행위나 상태를 나타내야 한다. 잘못 사용된 예를 바로잡아 “하든지”, “하든 말든” 등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잘못 쓰는 축구 용어

일반인뿐 아니라 언론에서 사용하는 축구(association football) 용어 중에도 잘못된 표현이 많이 있다. 이 중 몇 가지를 정리해보았다. 골인>골(goal) 흔히들 ‘골인’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데 ‘골(goal)’이 옳은 표현이다. 최근 들어 방송에서는 거의 고쳐지고 있지만, 아직도 골인으로 잘못 적은 기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업사이드>오프사이드(offside) 발음 때문에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 듯한… 더 보기 »잘못 쓰는 축구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