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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ect Link Analysis (EMME/2, Emme 3)

본 글은 INRO의 EMME/2, Emme 3를 이용하여 특정 링크를 통과하는 기종점 통행량를 계산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1

작업 순서

EMME/2, Emme 3에서의 Select Link Analysis는, 노선배정traffic assignment, 또는 통행배정을 통해 특정 링크를 통과하는 매트릭스matrix 형태의 기종점 통행량O-D, Origin-Destination을 그 결과 값으로 제공하는 분석이다.

extra link attribute에 선택 링크 표시

프로그램이 특정 링크를 인식할 수 있도록 @sellk와 같은 링크 속성의 extra attribute에 아래와 같이 표시한다.

  • 0: 선택하려고 하는 링크 이외의 모든 링크
  • 1: 선택하려고 하는 링크

경로 연산자path operator로는 이항 연산자binary operator인 .max.를 사용한다.

노선배정을 위해 필요한 자료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노선배정과 같다. 단일수단 노선배정single class assignment과 다수단 노선배정multiclass assignment 모두 해당 교통수단의 O-D 매트릭스와 각 교통수단별 결과를 저장할 수 있는 O-D 매트릭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필요에 따라서는 통행시간을 저장할 수 있는 매트릭스, 선택한 링크에서의 링크 통행량, 회전 통행량을 저장할 수 있는 링크 속성의 extra attribute를 사용할 수 있다. 본 문서는 아래와 같은 자료를 이용한다.

  • 교통수단: c (KTDB2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공로 교통수단임)
  • 매트릭스(아래 표)
  • 최대 반복횟수 500
  • relative gap 0.001
  • normalized gap 0.001
매트릭스 구성
구분O-D 매트릭스통행시간
매트릭스
결과 저장 O-D 매트릭스
교통수단 1교통수단 2교통수단 1교통수단 2
매트릭스mf11mf12mf19mf21mf22

노선배정을 위한 준비

노선배정을 위한 준비는 5.11 Prepare Scenario for Assignment 모듈을 사용한다. 예제는 아래와 같다.

5.11 PREPARE SCENARIO 20110 FOR ASSIGNMENT

Select: Type of assignment
        1= fixed demand auto assignment
        2= fixed demand transit assignment
        3= variable demand auto assignment
        4= end
         1

Select: 1= single class assignment on auto mode
        2= single class assignment with generalized cost
        3= multiclass assignment
        4= multiclass assignment with generalized cost
        5= generalized cost multiclass assignment with class specific volumes
        6= generalized cost multiclass assignment with path analysis
         6

Select: Source for additional auto volumes
        1= no additional volumes
        2= auto equivalent of transit vehicles
        3= user data on links and turns
        4= transit vehicles and user data
         2


Enter: Link attribute for path analysis=@sellk
L: @sellk select_link_indicator 08-12-22 21:55
Enter: Turn attribute for path analysis=

Enter: Operator to compute path attributes=.max.

Enter: Lower, upper threshold for selected paths=1,1

Select: Type of O-D attribute
        1= path attributes
        2= selected path attributes
        3= selected path attributes weighted by analyzed demand
        4= analyzed demand on selected paths
         4


Enter: Mode used by class 1=c
Mode c (car ): 52537 active links.
Enter: Attribute containing fixed link costs for class 1=

Demand to be assigned for class 1
Enter: Matrix=mf11
mf11: cl1pcu 2011:class 1 O-D(PCU/day) (08-12-22 22:03)

Matrix to hold travel times for class 1 (optional)
Enter: Matrix( mf )= mf19
mf19: not initialized.
Do you want to initialize it?y
Enter: Name (6 char)=ttime
Enter: Description (max 40 char)=2011:travel time(min)
Enter: Default value=0
mf19: header modified
mf19: initialized

Enter: Extra attribute to save link volumes of class 1=
Enter: Extra attribute to save turn volumes of class 1=

Demand to be analyzed for class 1(optional)
Enter: Matrix=
Demand to be analyzed defaults to class 1 demand

Matrix to hold O-D attributes for class 1 (optional)
Enter: Matrix( mf )= mf21
mf21: not initialized.
Do you want to initialize it?y
Enter: Name (6 char)=selod1
Enter: Description (max 40 char)=2011:select link analysis O-D(class 1)
Enter: Default value=0
mf21: header modified
mf21: initialized

Enter: Extra attribute to save selected link volumes of class 1=
Enter: Extra attribute to save selected turn volumes of class 1=



Enter: Mode used by class 2 (/=end)=c
Mode c (car ): 52537 active links.
Enter: Attribute containing fixed link costs for class 2=

Demand to be assigned for class 2
Enter: Matrix=mf12
mf12: cl2pcu 2011:class 2 O-D(PCU/day) (08-12-22 22:07)

Matrix to hold travel times for class 2 (optional)
Enter: Matrix( mf )=

Enter: Extra attribute to save link volumes of class 2=
Enter: Extra attribute to save turn volumes of class 2=

Demand to be analyzed for class 2(optional)
Enter: Matrix=
Demand to be analyzed defaults to class 2 demand

Matrix to hold O-D attributes for class 2 (optional)
Enter: Matrix( mf )= mf22
mf22: not initialized.
Do you want to initialize it?y
Enter: Name (6 char)=selod2
Enter: Description (max 40 char)=2011:select link analysis O-D(class 2)
Enter: Default value=0
mf22: header modified
mf22: initialized

Enter: Extra attribute to save selected link volumes of class 2=
Enter: Extra attribute to save selected turn volumes of class 2=



Enter: Mode used by class 3 (/=end)=
Enter: Max. number of iterations ( 15)=500
Enter: Stopping criterion for relative gap ( 0.50%)=0.001
Enter: Stopping criterion for normalized gap (avg time difference)
       ( 0.50 min)=0.001

※ 굵은 글씨(글씨체 설정에 따라 굵게 보이지 않을 수 있음) 부분이 직접 입력하는 부분으로, 질문은 Emme 버전이나 해당 시나리오, 매트릭스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노선배정

노선배정은 일반 공로 노선배정과 마찬가지로 5.21 Auto assignment 모듈을 사용한다.

5.21 AUTO ASSIGNMENT



Select: List device
        1= Terminal
        2= Printer
         2

※ 굵은 글씨(글씨체 설정에 따라 굵게 보이지 않을 수 있음) 부분이 직접 입력하는 부분이다.

결과 보기

select link analysis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는 mf21, mf22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3.14 Outout Matrices 모듈을 사용하여 불러낼 수 있다.

3.14 OUTPUT MATRICES

Select: Operation
        1= list one or several matrices
        2= list matrix directory
        3= export a matrix
        4= change module parameters
        5= end
         3

Export matrix
Enter: Matrix=mf21
mf21: selod1 2011:select link analysis O-D(class 1) (08-12-28 17:32)

Constraint matrix
Enter: Matrix=

Aggregation for origins?n

Aggregation for destinations?n

Submatrix?n

Enter: File name for batch output=selod1.in

Select: Operation
        1= list one or several matrices
        2= list matrix directory
        3= export a matrix
        4= change module parameters
        5= end
         5

※ 굵은 글씨(글씨체 설정에 따라 굵게 보이지 않을 수 있음) 부분이 직접 입력하는 부분이다.

공식 사이트

테스트 환경

  • 운영체제 MS Windows XP Professional K Service Pack 3
  • 프로그램1 Emme version 3.0.36 (Qt version 3.3.5 사용)
  • 프로그램2 INROkey Server 2.0.1
  • 프로그램3 AcroEdit Version 0.9 (Build : 0.9.20.86)
예전 리베로타운의 글을 복구한 게시물입니다.
  1. Emme Prompt Manual Release 3.0 (Feburary 26, 2007)의 Module 5.11 Example 1.2 “Select link analysis for Kilodonan bridge”(4-295 페이지)Module 5.21 Example 2 “Select link analysis for one of the downtown bridges”(4-333 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였음. ↩︎
  2. KTDBKorea Trasport DataBase: 한국교통연구원의 국가교통DB센터에서 매년 작성하여 배포하는 데이터베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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