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Emme Macro] 상황에 따른 질문에 대한 답변

Emme/2나 Emme 3를 사용하다 보면 프롬프트 콘솔prompt console에서 상황에 따른 질문이 나올 때가 있다. 노선배정traffic assignment, 또는 통행배정 준비 과정이나 Extra Attribute나 Matrix를 사용하는 작업에서 흔히 상황에 따른 질문이 나오는데,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지 않은 채 매크로를 작성하면 실행 중에 오류가 발생한다. 이럴 때에는 매크로 레지스터register q를 이용해 상황에 따른 질문에 답변하도록 할 수 있다.

  • q=0   엔터를 치는 질문
  • q=1   yes/no로 대답하는 질문
  • q>1   답변을 선택하는 질문 (q는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의 수)

노선배정 준비 단계에서의 사용 예는 아래와 같다.

5.11
1   / fixed demand auto assignment
~?q=2
2   / new assignment

현재 시나리오에서 이미 노선배정을 수행했고 이후 네트워크 수정을 하지 않았다면[efn_note]시나리오 번호 옆에 (— A-)와 같이 표시되어 있는 상태[/efn_note] 노선배정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존 결과에 추가로 노선배정을 수행할 것인지, 새로운 노선배정을 수행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질문이 나온다. 두 가지 답변 중 하나를 선택하는 질문이니 질문이 나올 위치에 ‘~?q=2’라는 문구를 입력하면 해당 질문에 대하여 바로 다음 줄에 있는 ‘2’를 입력해 새로운 노선배정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질문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 두 줄을 무시하고 진행한다.

Extra Attribute나 Matrix를 초기화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q=1’을 적고 다음 줄에 ‘y’나 ‘n’을 적으면 된다.

예전 리베로타운의 글을 복구한 게시물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