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스트리트 파이터 30주년 컬렉션과 스트리트 파이터

스트리트 파이터 30주년 컬렉션


스트리트 파이터 30주년 로고.

나의 인상 깊은 대전액션 게임은, 대전액션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스트리트 파이터(Street Fighter)‘와 3D 대전액션 게임의 선구자인 ‘버추어 파이터(Virtua Fighter)‘다. 그중 스트리트 파이터의 역할은 매우 컸기 때문에, 만약 스트리트 파이터가 없었다면 버추어 파이터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캡콤(CAPCOM Co., Ltd.)은 1987년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첫 번째 버전을 제작한 이후 많은 후속작을 만들었고, 2018년에는 지난 30년간 제작한 시리즈를 모아 ‘스트리트 파이터 30주년 컬렉션‘을 제작하였다. 어린 시절 오락실에서는 물론이고 집에서 슈퍼 패미컴(Super Famicom, 이하 ‘SFC’, 국내 발매명 ‘슈퍼 컴보이’)으로도 많이 즐겼던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를 소장할 수 있다는 점에 매료되어서 플레이스테이션을 살 때 함께 구매하였다.

스트리트 파이터 30주년 컬렉션 타이틀 화면.

수록 게임 목록

30주년 컬렉션에는 아래와 같이 스트리트 파이터 첫 작품부터 4편까지 총 13개의 게임이 수록되어 있다.

  • Street Fighter
  • Street Fighter II: The World Warrior
  • Street Fighter II’: Champion Edition
  • Street Fighter II’: Hyper Fighting
  • Super Street Fighter II: The New Challengers
  • Super Street Fighter II Turbo
  • Street Fighter Alpha
  • Street Fighter Alpha 2
  • Street Fighter Alpha 3
  • Street Fighter III: New Generation
  • Street Fighter III: 2nd Impact
  • Street Fighter III: 3rd Strike
  • Ultra Street Fighter IV

스트리트 파이터(1987)


스트리트 파이터 타이틀 화면.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시작인 ‘스트리트 파이터’. 어린 시절 오락실에서 간혹 하던 게임으로, 파동권, 승룡권 등 필살기의 파괴력이 엄청나지만, 발동 조건이 까다로워 기술 커맨드 입력만 하다가 몇 대 때려보지도 못하고 게임이 끝나버리는 경우가 허다했다.

스트리트 파이터 데모 플레이 화면.
스트리트 파이터 타이틀 및 데모 화면(1987).

아래 내용은 30주년 컬렉션 내에 수록된 게임 설명이다.

게임 내 설명자료 보기

게임 설명

Street Fighter는 수많은 역사를 새로 쓴 게임입니다. 2편 이상의 인기를 구가한 작품은 없었지만, Street Fighter는 선구자와도 같은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아마도 세밀한 스틱 조작 + 버튼 조합과 같은 특별한 입력 방식을 사용한 최초의 격투 게임일 것입니다. 다양한 위력으로 배분된 3개의 펀치 버튼과 3개의 킥 버튼 또한 격투 게임의 표준을 세웠습니다. 모든 것이 바로 이 게임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겠죠!

싱글 플레이 모드의 유일한 플레이 캐릭터는 류입니다. 여기서 류는 최종 보스인 사가트를 포함해 10명의 상대를 꺾어야 합니다. 각 라운드에 배정된 시간은 30초뿐이며, 세 번째 라운드가 무승부로 끝나면 CPU 캐릭터의 승리로 간주됩니다. (멀티 플레이에서는 공동 패배)

멀티 플레이에서 두 번째 플레이어는 류의 파트너이자 라이벌인 켄을 조작합니다. 게임의 플레이 가능 캐릭터는 둘뿐이었으며, 둘의 기술은 완전히 똑같습니다.

이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살기는 파동권, 승룡권, 용권선풍각이 전부였으며, 각 기술은 엄청난 파괴력을 자랑합니다! 승룡권의 경우, 제대로 맞으면 생명력이 한꺼번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에서 이 기술들의 사용법을 안내하지 않아, 플레이어들은 스스로 사용법을 찾아내야 했습니다.

일반 대결과 별개로, 게임에는 점수 경쟁을 벌일 수 있는 두 가지 보너스 게임이 있습니다. 하나는 다른 높이에 배치된 판자를 깨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벽돌 깨기입니다. 벽돌 깨기의 경우, 움직이는 힘 조절 미터의 타이밍을 맞춰 버튼을 정확히 누르는 것이 게임 방법입니다.

일반 상식

게임은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하나는 버튼 6개로 각자 다른 위력의 킥과 펀치를 사용하는 오리지널 방식이었습니다. “디럭스” 버전은 펀치와 킥에 각각 하나씩 총 두 개의 압력 감지 패드를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버튼을 누르는 힘에 따라 공격의 위력이 바뀌었습니다. 이 버전은 제대로 조작하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일본 외 국가 버전 게임에서는 류와 켄이 기술 이름을 영어로 말하도록 음성이 녹음되었으나, 이후의 현지화 버전에서는 캐릭터 음성이 일본어 그대로 남겨졌습니다.

잉글랜드에 있는 버디 스테이지의 문 닫힌 술집에는 Bill Cravens의 이름과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Bill Cravens는 80년대 미국 Capcom의 판매 및 마케팅 부사장이었으며, 개발 직원은 서구권에서 Capcom의 성공에 헌신한 그를 기리는 의미로 그의 모습을 게임에 넣었습니다. Cravens는 2007년 3월 29일에 타계했습니다.

팁과 트릭

플레이어의 실력이 좋다면 어떤 상대든 승룡권 한 방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필살기는 적 체력의 1/3을 깎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상대가 아주 가깝거나 점프해서 다가올 때 승룡권을 사용하면 2~3타까지 적중합니다. 이는 용권선풍각도 마찬가지지만, 승룡권 쪽이 좀 더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켄에게는 상당한 가능성이 있었던 건지도 모르겠군요!

게임 내 설명자료 닫기


'스트리트 파이터 30주년 컬렉션'의 기본 정보

제작사CAPCOM Co., Ltd.
장르격투
발매일2018-05-30
관련 정보Wikipedia 위키백과
수록 게임Street Fighter (1987.08.)
Street Fighter II: The World Warrior (1991.03.)
Street Fighter II': Champion Edition (1992.04.)
Street Fighter II': Hyper Fighting (1992.12.)
Super Street Fighter II: The New Challengers (1993.10.)
Super Street Fighter II Turbo (1994.03.)
Street Fighter Alpha (1995.06.)
Street Fighter Alpha 2 (1996.03.)
Street Fighter Alpha 3 (1998.07.)
Street Fighter III: New Generation (1997.02.)
Street Fighter III: 2nd Impact (1997.10.)
Street Fighter III: 3rd Strike (1999.05.)
Ultra Street Fighter IV (2014)

Leave a Reply